Career Development

[인턴] 2023년 하나은행 체험형 인턴 디지털부문 서류/필기 합격 후기

도돔 2023. 7. 12. 11:02

슬슬 다시 본격적인 취준을 시작해야 하는데, 하반기 지원 전까지의 시간을 어떻게 보람 있게 보낼 수 있을까 하다가 인턴 경험이 좀 더 있어도 좋을 것 같아서, 인턴부터 지원해 보기로 결심했다!

 

원래부터 은행권에 관심이 있던 건 아니었지만, 디지털 직무와 같은 개발+기획스러운 직무에는 원래부터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우연히 하나은행 인턴 공고를 보고 지원해 보았다. 감사하게도 서류와 필기를 합격하게 되었다. 생각보다 하나은행 디지털 직군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게 쉽지 않았어서, 취준 기록 겸 나중에 비슷한 직무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이렇게 기록을 남긴다!

 

 


1. 인턴 공고 & 내 스펙

 

지원자격이나 인턴십 혜택은 위 사진과 같다. 지원자격에 특별한 사항은 없으며, 인턴십을 수료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2023년 하반기 신입 공채 시 서류전형 면제혜택을 부여한다고 한다. 만약 인턴십을 우수자나 최우수자로 수료하게 된다면, 추가혜택이 더욱 주어지게 된다. 이번 인턴십은 디지털, 디자인 크리에이터라는 두 가지 부문을 모집했으며 일부 우대 사항이 있다. 

 

지원 스펙 

  • 전자공학과 졸업
  • 교환학생 한학기
  • KT AIVLE School 3기 수강 중
  • 경력 : 데이터 분석 관련 인턴 1회 (2개월)
  • 어학 : OPIc AL
  • 자격증 : KT AICE ASSOCIATE 자격증

 

내 스펙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대학교에서는 전자공학과를 졸업했지만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있어 이쪽 공부를 이어서 하면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그래서 사실상 대학에서 금융권과 관련된 준비를 해본 적은 한 번도 없으며, 대신 데이터 분석 직무로는 인턴경험이 1회 있다. 다른 특이 사항이라면 교환학생 다녀온 적이 있다! 지원서에 경력, 어학, 자격증을 적는 곳에는 위처럼 딱 한 개씩만 작성했었다. 흑흑 더 적고 싶어도 적을 게 없다니.. 여담이지만 자격증이 합/불합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하더라고 확실히 자격증이 없거나 적다면 지원서 작성할 때 묘하게 기죽는 느낌이다.. 

 

 

2. 전형절차 및 일정

 

인턴십 전형 절차는 요약하자면 서류-필기-면접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디지털 직무에 지원했기 때문에, 서류 - 코딩테스트 & 인적성검사 - 면접전형으로 이루어졌다.

 

 

3. 서류 전형

서류 전형은 인턴십 채용공고 홈페이지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었다. 인적사항을 작성하고, 자소서 3문항을 작성했다. 자소서 문항은 다음과 같았다.

 

  1. 하나은행 인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2. 상대방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마음을 얻어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존보다 더 나아진 경험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3. 하나은행 인턴십에 지원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함께 기술하고,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지금까지 어떤 노력을 했고 향후 계획은 어떤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나는 원래 은행권을 준비하던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지원 동기와 향후 계획은 디지털 직무에 초점을 맞추어서 작성했고, 2번은 직무와는 크게 관련 없는 동아리의 에피소드로 작성하였다. 따로 외부 첨삭은 받지 않고 혼자 작성했었지만, 다행히도 서류 전형을 합격할 수 있었다.

 

 

 

4. 필기 전형  

디지털 직무의 필기 전형은 코딩테스트와 인적성검사였는데, 인적성 검사는 주어진 기간 내에만 완료하면 되었고 코딩테스트는 지정된 날짜에 시행되었다. 코딩테스트는 프로그래밍 두 문제, SQL 두문제로 출제되었다. 나 같은 경우에는 백준 실버/프로그래머스 2~3단계에 걸치는 정도로 코딩테스트에 자신 있는 편은 아니었다.. 또한 필기 전형을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서류 합격 발표 후 약 5일의 시간이 있었는데, 시간 날 때 백준에서 BFS/DFS나 DP, 정렬, 그리디처럼 코테 준비할 때 무난하게 준비하는 내용 위주로 조금씩 풀었다. SQL 코딩테스트는 이번이 처음이라 조금 당혹스러웠는데, 그나마 다행인 건 SQLD를 취득했기 때문에(하나은행 서류 접수날 이후에 합격해서 지원당시에는 적지는 못했다) SQL에 대한 문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어서, 프로그래머스에서 SQL 관련 문제를 좀 풀어보고 코딩테스트에 응시했다.

 

약 1시간 반동안 4문제가 출제되었고, 은행권이라서 막 엄청 겁먹고 응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백준 실버인 나에게는 만만치 않았다 ㅠㅠ 첫 문항은 20분 내로 풀었는데, 두 번째 문항은 평소에도 자신 없던 유형의 문제여서 결국 풀지는 못했다. SQL도 사실 프로그래머스로 준비했던 것보다는 조금 더 어렵게 나와서, 이것도 한문항만 제대로 작성했다.. 4문제 중 2문제 밖에 못 풀었기에 필기에서 불합격해도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마음 놓고 있었지만...!!

 

 

5. 합격 및 후기

 

필기전형까지 통과하게 되었다!! 많은 운이 따라준 것 같아서 이 결과에 너무나도 감사할 따름이다. 하지만.. 이번이 세 번째 면접 경험이기는 한데, 2023년 처음으로 보게 되는 면접이라서 사실상 면접에 대한 준비가 너무 안되어있었고 에이블스쿨 빅프로젝트 마감 기간이랑 겹치는 바람에 준비할 시간이 정말 정말 없었다.. 그래도 매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려고 했기에 필기까지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면접 경험도 쌓을 겸 면접도 최대한 열심히! 준비해보기는 하였다. 그래도 여기까지의 과정만 봐도 2023년의 기분 좋은 취준 스타트가 아닌가 싶어서 감사한 마음으로 마저 준비를 이어나갔다 :) 

 

최종 합격/불합격 발표 공지 이후에, 면접 후기도 작성하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